카테고리 없음

우리 아이가 걸리는 기관지염(급성 기관지염) 예방과 치료

solstory 2023. 2. 8. 00:14

아이가 걸리는 기관지염이란?

기관지염은 기도 내 기관지에 염증이 일어난 것으로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경과가 빠르며 짧게는 며칠, 길게는 3주 정도 발병하는 것을 급성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그 이상 계속된 경우,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만성 기관지염이라고 부릅니다.

아이의 경우 대부분 급성 기관지염을 앓는 경우가 많고, 소아 질병 1위로도 기록되고 있습니다.

 

기관지염의 주의 사항

기관지염의 주요 증상으로 기침이 며칠에서 몇 주 동안 나타나며, 가래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발열은 미열에서 고열까지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열이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리를 내며 호흡하는 천식이 발생할 수 있는데, 천식이 있다는 것은 기관과 기관지가 좁아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증상이 악화되어 호흡에 지장을 초래하고 숨이 가득한 호흡 곤란이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신생아, 유아기 어린이는 본인의 증상을 뚜렷하게 전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지 꾸준히 관찰하는 것이 보호자에게는 당연히 중요합니다.

특히 얼굴이나 몸의 피부가 청자색으로 되거나, 1분당 호흡의 수가 신생아 기준 60회 이상, 유아 기준 50회 이상이면 각별한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급성 기관지염은 어디에서 일어나는가?

급성 기관지염의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바이러스의 종류로는 라이노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RS 바이러스, 메타뉴모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이외의 원인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중간의 특성을 갖는 파이코플라스마, 클라미디아가 있고, 세균에는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균 등이 원인이 됩니다.

 

어디에서 진찰을 받아야 하나?

급성 기관지염이면 내과, 호흡기 내과 진찰을 받지만 어린이의 경우 소아과에서의 진찰을 추천합니다.

열이나 기침, 가래, 콧물 등의 증상과 호흡곤란 유무, 식욕 등의 사항을 메모하여 진찰 의사에게 상담하면 좋은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폐렴이 있는지 확인을 위하여 흉부 X선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치료를 하는가?

원인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경우 항 인플루엔자 약물이 처방됩니다.

그 이외의 바이러스에서는 유효한 항바이러스제가 드물기 때문에 자연치유를 기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거래를 제거하기 위한 거담제나 기침을 억제하는 진해제, 진통해열제 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세균성 기관지염에서는 항생제가 효과적이지만 증상에 따라 투여하지 않고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유아가 발병한 경우 수분과 영양 보충을 위해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나, 치료 기간은 병원마다 상이하고, 해열하고 증상이 완화된 후에도 기침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