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어떤 질병인가?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의 이상 등으로 주로 사지의 관절이 부어오르거나 아픈 질병입니다.
진행하면 뼈와 연골이 부서져 관절이 움직일 수 없어 일상생활이 크게 제한됩니다.
또한 염증은 관절뿐만 아니라 눈이나 폐 등의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가 걸리기 시작하면 열이 나고, 식욕이 없는 등의 증상이 계속되고, 이후 관절이 붓고 손목, 팔꿈치, 어깨, 발목, 무릎 등 전신의 관절로 퍼져 나갑니다.
원인은 무엇인가?
사람의 몸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외부 요인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면역 체계가 있습니다.
이 면역체계가 이상을 일으켜 관절을 보호하는 조직과 뼈, 연골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류머티즘입니다.
이러한 질병은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불리며, 체질적으로 걸리기 쉬운 사람도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과로나 스트레스, 흡연, 출산, 부산 등의 원인으로도 발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걸리기 쉬운가?
류마티스 환자의 비율은 전 인구 대비 0.5~1%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30~50대에서 많이 발병하며, 남녀 대비에서는 인구 1000명당 여성 5.4명, 남성 1.1명으로 여성에게서 일어나기 쉬운 질병입니다.
어떤 치료 방법이 수행되는가?
이전의 류마티스 치료는 약으로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거나, 나빠진 관절 부위를 수술로 제거하는 등의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생물학적 제제라는 분류의 치료약이 등장하여 염증과 통증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질병의 진행을 막아 관절이 파괴되는 것을 막아 환자의 생활의 질을 높이는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약을 사용한 치료를 중심으로 재활, 수술 등을 필요에 따라 조합하여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재활 방법은?
재활에는 운동 요법, 물리 요법, 작업 요법, 보조 도구를 사용한 요법 등이 있습니다.
이들을 통행 몸의 기능을 회복해 나갈 것입니다. 류마티스 체조는 운동 요법의 기본이며, 물리치료와 함께 매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스트레스를 가볍게 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관절이 굳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히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란 물이나 온열, 빛, 초음파 등의 자극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하거나 혈액순환을 잘하는 요법입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온열요법이지만, 상황에 따라 냉찜질도 가능합니다.
기타 치료법
류마티스 치료법 중 하나는 백혈구 제거 요법입니다. 이것은 혈액 속에서 활성화된 (악화) 백혈구를 체외로 꺼내 정화된 혈액을 되돌려 염증을 진정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관절 파괴의 진행 방지 등 병의 개선에 관련되는 데이터가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아 우선은 약물 요법 등을 충분히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